Edito N1 – 만남

첫호의 주제로 만남은 광범위하지만 적절한 주제로 보인다.  화이트홀의 만남을 몇 글로 요약하자면 이렇다.

만남이란 서로 다른 것들이 충돌하며 만들어지는 이야기다.  다른 것들의 정체성, 정체성의 형성, 인식의 교류이다.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개인은 성장하면서 사회적, 문화적 코드를 습득하게 된다.  그 과정들은 대부분은 무의식 안에서 학습되는데 그것은 우리에게 그 사회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그렇게 발전된 것을 정신적 영토라 말할 수 있으며 그것은 한정된 영역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만남은 그 한정된 영역들이 서로 부딪치는 것이다.

영토들의 교류, 발전, 수축, 간섭 등을 통해 새로운 영역이 열린다.

하지만 만남은 최소한의 노력이 필요하다. 왜냐면 우리는 다른 문화적, 사회적 코드를 모두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의 시선은 자신이 속한 사회 속에서 형성된 지식 안에서의 것으로 다른 것을 보기 위해선 우리의 판단력과 가치에 대해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 그 영역은 기존의 앎과 지식으론 이해하기 어렵다.

같은 코드를 가지지 않고 어떻게 소통할 수 있을까?  문제는 계속해서 이해하고 배우는 것이 아니다.

다른 이와 소통하는건 자신과 다른 문화적 코드를 가진 자에게 자기 생각을 최대한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개인1은 자신의 생각을 최대한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자기 생각을 다시 점검하게 되는데 이 과정이 자기 학습 첫 단계다.  이 소통의 의지는 더욱 정확한 전달을 위해 상대방의 관점에서 여러 방법을 모색하게 된다.

개인2는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통해 상대방의 설명을 듣게 되는데 개인1이 가지고 있는 코드와 다른 코드를 가진 사람으로 이 과정은 전달받은 내용을 자신의 인식 안에서 재해석하는 과정으로 전달받은 내용을 그대로 인지하기보다는 또 다른 해석을 통해 다른 인식이 생성된다

이 단계는 개인1을 통해 얻어지는 두 번째 학습 단계이다.

이 소통은 풍부하고 복합적인 새로운 해석을 생산, 재생산하며 순환시키는 고리 역활을 한다.

나눔은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며, 새로운 코드를 구축할 수 있도록 발전시킨다.

예로, 문화적 예술적 행사인 베니스 비엔날레는 국가적 만남에 기반을 둔 국가 간의 행사이다.  이런 행사가 성공을 거두는 이유는 뭘까국가를 대표하는 전시 아이디어는 세계화적 시대 흐름에 국한되는 건 아닌가이 행사의 힘은 바로 다양한 국가가 참여하는 전시이다다양한 문화, 언어 그리고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인식을 통해 예술가들은 창작하고 교류한다. 그들의 작업은 하나의 네트워크를 만들고 우리는 그들의 재해석을 통해 순환한다.  그들의 재해석은 하나의 세계적 풍경을 만들고 그 풍경은 현시대의 관심과 우려를 나타낸다.

« The assumption that in the longer run we’re moving to ever more homogeneity, that cultural, religious, and political differences will be absorbed by this global melting pot of connectivity ans economic interrelations is being challenged by recent developments. At present it looks more like the global economic system itself needs these tensions and contradictions to fintion ; that « smooth » space is not a real option. »

Ole Bouman « Nation versus State » Volume N 41 2013, Stichting Archis

만남이란 자신의 한계의 맞설 의지를 가지는 것이며 다른이로부터의 배움을 말한다.

written by Laure Capdevielle and Jihoon Yoo, translate from french by Jihoon Yoo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